"/> 독일스포츠심리학-완벽주의 - Unser Weg
스포츠과학 Allgemein

독일스포츠심리학-완벽주의

스포츠에서의 완벽주의는 저주인가 축복인가?
Dr. Oliver Stoll 21. Juni.2014

Oliver Stoll
Oliver Stoll

Professor für Sportpsychologie, Martin-Luther-Universität Halle-Wittenberg

운동선수들이 완벽주의적인 경향을 갖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특히 기술적인 스포츠종류들에서 능력이나 움직임(가능한 얼마나 실행 할수 있는가에 대한)은 성과달성에 중요한 요소이다. 또한 다른 스포츠들 특히 도구나 도구를 다루는 것이 중요한 스포츠에서도 완벽주의적인 성향은 도움이 되며 성과를 지원할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완벽주의는 방해를 일으킬 수 있다. 스포츠선수가 보통 그들의 높거나 스스로 정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였을 때 개인성향의 부정적인 측면이 분명하게 더 발생한다. 그들은 자주 화내거나 노여워 하고 걱정과 자기비난의 혼잣말 하는 등의 반응을 보인다.

완벽주의는 어떤 오래된 개인성향이다. 이는 개인들이 높은 완벽주의적 표현을 내보이고, 매우 높게 부분적으로 비현실적인 요구들을 스스로 세운다 그리고 이 요구들이 충족 할 수 없을 때 부정적인 감정들로 반응한다. 역사적으로 관찰되어지는 완벽주의연구는 병상심리학에서 더 유래되었다. 주제에 대한 이전의 연구성향이다. 이는 개인들이 높은 완벽주의적 표현을 내보이고, 매우 높게 부분적으로 비현실적인 요구들을 스스로 세운다 그리고 이 요구들이 충족 할 수 없을 때 부정적인 감정들로 반응한다. 이전의 연구현황은 특별한 중독질환완벽주의는 어떤 오래된 개인성향이다. 이전의 연구현황은 특별한 중독질환자들이 빈번하게 높은 완벽주의적성향을 나타내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중독질환은 종종 비현실적인 목표, 즉 너무 높은 자기주장에 기반으로 발생한 수행 상황에서 처리 되지 않는 실패의 결과이다. 주관적으로 경험된 통제상실은 행동들과 함께 심리보상되어 진다. 이 행동들은 이런 경험적인 통제상실을 보상해야 한다. 이 보상행동의 결과는 심신의 행방의 표현이다.

이 심리적인 구조는 스포츠에서 처음에 더 비판적이고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스포츠에서 차별화된 다른 견해는 거의 10년 전에 이루어 졌다. 첫번째 해결해야할 문제는 특히 스포츠에서 완벽주의 구조를 보다 차별화된 방식으로 이해 할수 있는 심리진단의 개발이었다. 2004년 스포츠에서의 완벽주의 측정을 위한 다차원의 목록(MIPS)이 생겨났다. MIPS는 스포에서 완벽주의적인 노력과 스스로 숨긴 높고 스포츠적인 목표들을 측정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스스로 숨겨진 목표들을 달설하지 못했을때 나타나는 부정적 감정들의 표현을 측정한다.
스포츠의 다양한 단면연구에서 다음을 증명한다. 스포츠선수들의 완벽주의적 노력의 차원은 보편적으로 높은 성과동기부여와 목표실패시 불안과 자기비하와 함께하는 부정적 감정의 차원이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 때문에 선수가 자신의 부정적 감정들을 컨트롤 할 수 있으면 완벽주의는 부정적으로 평가되지 않는다.


부정적인 반응들은 컨트롤 되어져야만 한다.

그러나 스포츠에서 완벽주의의 성과저하 혹은 성과증가의 실제증거는 없다. 더 나아가 첫번째 단면적인 연구들은 체육학생들에게 실행되어졌고 엘리트선수들에게는 실행되지 않았다. 성공기준은 첫번째 연구에서 이른바 약한 기준 즉, 시험대상자들의 자기영역이었다.

이 구조에 대한 추가연구의 첫번째 발전은 핀란드 U-16 아이스하키 선수들 160명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이미 완벽주의적인 노력들과 긍정적이고 동기부여적인 구조들 (성과향상목표지향160명을 대상으로한 연구에서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이미 완벽주의적인 노력들, 긍정적이고 동기부여적인 구조들 (성과향상의 목표지향)과 부정적인 동기부여 구조들(완전히 성과를 감소시기키는 결과지향)을 포함하는 부정적인 감정들 사이에 엘리트선수 견본이 반론되어 진다. 후속연구에서 객관적 성과매개변수가 수행되어진다. 상대적인 연구로 122명의 실험자들은 4가지 시리즈를 각각 7번 던지는 방식을 수행하도록 요청하였다. 과제를 마치기 전에 실험자들은 다차원적인 스포츠의 완벽주의 목록에 응답하였다. 주요결과는 더 성공적인 실험자들은 하위차원의 완벽주의적 노력에서 높은 표현을 내보였다. 부정적인 반응들의 차원에서는 성과예후의 기능이 없었다. 따라서 첫번째 더 약한 기준에서의 기본적 결과 (완벽주의가 성과제공프로세스에 도움을 줄수 있음)는 운동의 성과데이터들의 기본에서 입증되어 질 수 있다. 최근의 세계적 연구들은 3종경기 선수들에게 성과고려의 혹은 성과지향의 기능은 밝혀져야 한다. 더 나아가 최근의 스포츠심리적인 개입프로그램은 개발되어 지고 있다. 이는 완벽주의적인 운동선수들을 돕고 개인적으로 높은 목표설정의 실패 후에 그들의 부정적인발전은 최근의 세계적 연구들은 3종경기 선수들에게 성과고려의 혹은 성과지향의 기능은 밝혀져야 한다. 이는 완벽주의적인 운동선수들을 돕고 개인적으로 높은 목표설정의 실패 후의 부정적인 감정들을 더 잘 이겨내고 본래의 성과향상의 완벽주의적인 노력들에서 이익을 얻어야 한다. 최근에 게시된 리뷰에서는 모든 전에 연구들이 스포츠에서의 완벽주의와 성과에서의 완벽주의 관계를 토론하고 완벽주의가 나쁜 것만이 아닐뿐더러 개인적 기준을 채우지 못하였을 때 나쁜 반응들이 조절될수 있다면 완벽주의는 실제적으로 도움을 줄수 있다.

출처: https://www.die-sportpsychologen.de/

1. 완벽주의 연구는 병상심리학에서 유래되었으며 중독질환자들에게서 많이 나타났다.
2. 2004년 스포츠에서의 완벽주의 측정을 위해 MIPS가 생겨났다.
3. 초기 연구에서는 완벽주의가 보편적으로 역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였다. 
4. 첫번째 발전된 연구는 핀란드에서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실험 하였다.
5. 완벽주의성향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였을 때 나오는 부정적인 반응이 조절 되면 운동선수에게 실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

Similar Posts

Kommentar verfassen

%d Bloggern gefällt d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