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운동수업 왜 돈을 내고 배워야 하는가? - Unser Weg
온라인 홈트레이닝

온라인 운동수업 왜 돈을 내고 배워야 하는가?

person with difficulty and questions in studies

1) 독일에서 1달 헬스장 이용료는 적게는 20유로 많아야 40유로면 이용하는데 온라인 수업료(그룹PT10회 110유로)가 너무 비싼것이 아닌가?
2) 유튜브 운동영상 보고 따라하면 되는데 왜 궂이 돈을 내고 배워야 하는가?
3) 가격측정은 어떻게 이루어 졌는가?

처음 온라인 운동수업에 대한 광고를 독일에 사는 지인분들을 통해 했었다. 알고 지내는 지인들이 많지 않았는데 한인교회 집사님 몇분에게 광고 도움을 요청하였다. 모두들 긍정적으로 생각해 주셨고 흔쾌히 주변 지인들에게 광고를 해주시겠다고 하였다. 하지만 몇분은 내가 측정한 온라인 수업 가격에 큰 의문을 가지셨다. 직접 전화로 가격이 너무 비싸다고 하셨다(유료 그룹PT 10회 110유로). 나를 걱정해주시고 위하는 마음이 있으시다는 것을 알기에 주의 깊에 의견을 들었다. 독일에 10년 넘게 사시면서 운동을 배우는데 그만큼의 돈을 지불하신 적도 없고 전문 운동선수도 아닌 데 돈을 주고 배워야 할까? 게다가 온라인수업인데 너무 비싸다는 의견이었다. 독일에서는 1달 헬스장 이용권만 하더라도 적게면 20유로면 결제 할수 있고 스포츠클럽(킥복싱,유도,주짓수 등)도 한달 50유로면 결제 가능하기 때문이다. 의견을 다 듣고 나는 솔직히 아쉬운 마음과 안타까움,답답함이 모두 들었다. 가장 큰 이유는 내 수업을 들어보지도 않고 너무비싸다고 했기 때문이다. 여담이지만 처음의견주신 집사님은 내 수업을 무료체험으로 한번 경험해보신뒤 생각을 바로 달리 하셨다. „생각했던 것이랑 완전다른데? 유료수업으로 해도 충분히 가능하겠어!“라고 피드백 주셨다.
앞서 던진 위의 세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면서 다른 사람들 또한 가질 의문들에 대해 개인적 의견과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여 설명해 보겠다.

1) 1달 헬스장 이용료 20~40 유로 혹은 격투스포츠클럽 한달 50유로 vs 온라인 그룹 PT 110유로
우선 이 두개가 같은 카테고리에 들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하고 싶다. 차라리 비교를 할려면 오프라인 PT와 해야 맞지 않을까? 1달 헬스장이용권을 끊는다고 해서 누가 와서 운동을 알려주지 않는다. 알려줘바야 기구운동을 사용하는 방법정도이다. 나머지는 알아서 스스로 해야 한다. 자세가 바르지 못하거나 틀리게 할 경우 누군가 알려주지 않는다! 격투스포츠클럽의 경우 나도 독일 친구들 따라 3번 수업을 들었다. 킥복싱과 주짓수 수업을 들었는데 특히 킥복싱의 경우 트레이너가 음악만 틀어놓고 서서 운동 동작만 시범 (설명도 없었다 그냥 원투 킥 혹은 콤비네이션)보이는 정도였다. 당연 참여자들이 많아서 (약 20명) 일일이 자세를 잡아 줄수 없지만 가만히 서서 동작시범 후 신나는 음악틀고 참가자들은 동작연습 그게 다였다.(물론 모든 트레이너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내가 만난 경우는 정말 위와 같았다) 내가 동작을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피드백이나 수정이 없다면 과연 운동을 배우는 것일까 아니면 그냥 따라만 하는 것일까 라는 의문을 던진다. 물론 하루 가볍게 유산소 운동개념으로 땀흘리러 간다면 크게 상관 없겠지만 무언가를 배우러 간다 생각하면 얘기는 달라질 수 있다.
이에 반에 온라인수업은 우선 수업에 대한 커리큘럼이 있다. 어떤 운동을 하게 될지에 대해 참가자들이 알 수 있고 수업중에 바르지 못한 자세에 대한 교정이 있다. 그리고 더 중요한건 이 운동을 왜 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디에 좋은지 설명이 있다. 개인적인 경험이나 의견에 근거한 것이 아닌 스포츠의학, 해부학, 운동역학등의 근거들을 바탕을 내용을 전달한다. 체육전공자들이 대학에서 운동선수처럼 훈련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이런 과목들을 배운다. 그리고 현장에서 이론들을 바탕으로 참가자,회원,환자등을 지도한다. 더 나아가 많은 트레이너들이 더 질 좋은 수업을 위해 관련 세미나와 자격증취득에 힘쓴다.

2) 유튜브 영상보고 따라하면 되는데 궂이 배워야 하는가?
모든 사람이 유료수업에 참여하라는 이야기는 아니다. 운동초보자, 내가 자세를 맞게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는 경우, 고질적인 허리,어깨,목등의 통증이 있어 운동에 주의가 필요한경우, 다양한 운동(요가,필라테스,케틀벨,맨몸운동 등)을 배우고 싶은경우는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유튜브에 정말 훌륭한 전문가들이 있다. 나 또한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얻고 배우기도 한다. 하지만 유튜브에 나오는 정보들은 보편화된, 대중적인 정보에 초점이 되있다. 왜냐하면 유튜브를 보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어느 누구에게나 해당될 수 있는 내용의 정보들이 많다. 그리고 대다수의 홈트레이닝 동영상은 그저 시간설정 후 동작을 따라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실제 스쿼트나 런지, 푸쉬업,플랭크 등의 운동은 쉬워 보이지만 호흡-정확한 자세-쓰는 근육부위의 집중을 요구한다. 그냥 따라만 했을 때 보다 정확한 동작으로 했을 때 몸의 변화나 근육의 단련이 정말 잘 이루어 진다고 확신해서 말할 수 있다.
둘째로, 100만 200만 유튜버들이 당신의 자세가 맞는지 잘하고 있는지 수정해 주지 않는다. 일방소통이기 때문에 소통할 수 없다.(물론 댓글을 남길수 있지만 수백개의 댓글 중에서 당신의 글을 딱 집어서 대답해 줄것인가?) 온라인 수업은 트레이너에게 쉽게 질문을 할 수 있고 내 자세가 맞는지 동영상을 찍어 피드백을 구할 수도 있다.

3) 가격측정은 어떻게 이루어 졌는가?
한국에서 퍼스널 트레이너로 일하였을 때 나의 1회 수업료는 7만원에서 8만원 이었다 (호텔에서 근무당시 88,000). 보통 처음 일을 시작하는 트레이너의 경우 개인수업료가 1회 3~4만원으로 측정이 된다. 나같은 경우 24살부터 독일 오기전 32살까지 트레이너로 일을 하였으며 처음 일을 시작했던 아르바이트 경력을 빼더라도 6년이상 전문 트레이너로서 일을 해왔다. 자세한 이력은 다음과 같다.

– 한국체대 사회체육대학원 졸업
– 월드짐 대치점, 비스타워커힐 호텔 트레이너
– 자격사항
생활체육지도자 1급 (보디빌딩)
TRX- GSTC (TRX 그룹운동)
NASM-CES (미 스포츠의학협회 교정운동전문가)
GFM-level1 (미 맨몸운동 지도자 레벨 1)
SFG- Kettlebell Basic Course
Ball Therapie Yoga (마사지볼을 이용한 근육이완 및 요가)
트레이너발전소, 바디튜닝아카데미 외부강사 (트레이너 대상 코어,기초해부학 강의)

자격사항,경력을 부풀려 수업료를 높게 측정할 마음은 추호도 없다. 1시간안에 전달 할수 있는 수업내용은 한정적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직접적으로 옆에서 지도하지 못하는 온라인수업의 단점을 고려하여 개인PT은 1시간 20유로, 그룹PT 1시간 11유로 측정하였다. 즉, 한국에서의 오프라인 개인 수업료의 경우 65유로 -> 현 온라인수업 20유로로 70%가까이 낮추었다. 가격이 낮추어 졌다고 소홀히 지도하는 경우는 절대 없을 것이다. 최선을 다할 것이고 온라인의 단점을 운동과제, 자세교정 및 피드백으로 메꾸어 나갈 것이다. 나는 내 온라인수업이 최고이며 무조건 수업을 들으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른 비교(시설 이용이아닌 수업내용, 프로그램간의 비교)를 통해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무엇이 더 적합한지 현명하게 찾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만약 이 글을 읽고 관심이 생겼다면 주저말고 메일을 보내거나 무료 운동상담및 체험을 신청해서 받아보길 권한다.

최윤성
최윤성

스포츠심리학을 배우기 위해 독일로 유학온 운동인

Similar Posts

Kommentar verfassen

%d Bloggern gefällt d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