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일스포츠심리학- 스포츠와 변화된 기분 - Unser Weg
Allgemein 스포츠과학

독일스포츠심리학- 스포츠와 변화된 기분

woman girl sport exercise

운동을 하면 왜 기분이 좋아질까? 운동을 하면 신체 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좋다는데 왜일까?
운동,스포츠 시에 어떤 자각상태가 발생하는지 알아보자.

  1. The Second Wind
    문학적으로 벽 혹은 벽을 때리다로 표현된다. 특히 장거리 달리기 할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마라톤 기준 최소 2시간이상 달릴시 나타난다. 신진대사적 기능저하가 임시적으로 감정,기분의 변화를 일으킨다.

    발생과정: 탄수화물연소에서 지방연소로 변환시 간에서 글루코스 소진-> 운동선수 느려짐-> 근육의 피로와 통증-> 달리기 선수의 기능저하
    하지만 이 변화는 운동선수의 전체상태의 안정화, 성능향상을 다시 일으킨다. 결론적으로 감정상태(기분)개선, 뒤이어 오는 고통인지와 이지적으로 제한된 환의를 느낄수 있다.

  2. 감정상태변화
    Abele & Brehm,1994 ; Alfermann & Stoll, 1996: 경쟁없는 건강스포츠 지향의 스포츠 활동은 부정적인 감정상태 (우울,불안)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감정상태 (안정,자신감)를 향상시킨다.

    세컨드윈드 이후에 변화된 통증,피로 인지가 발생하는데 이후 더 나은 기분에 기여한다. 이때에 변연계 시스템에서의 신경전달물질(엔돌핀, 엔도카나비노이드)가 실제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Runner’s High(러너스하이) : 운동 수행시 동반되는 고통,피로를 극복하고 나타나는 상태로 고통의 감소, 시공간의 인지상실, 자연스러운 주의집중, 무절제의 감정이 발생한다.

  3. 몰입경험 (Flow-Erfahrung)
    Rheinber(2004)는 원활하게 실행되는 활동에서 반사없는 흡수상태라고 정의

    몰입경험을 위한 요소 6가지
    ① 몰입경험을 위한 가정
    제시된 과제의 요구와 개인적 능력사이의 통치. 높은 개인적 도전이지만 통제하에 행해짐.
    ② 작업에 수반되는 요구사항과 다음의 행동결과에 대한 피드백은 그 어떤 해석 가능성으로부터 분명하고 자유롭게 사람으로 운반되어 진다. 작업요구사항, 피드백이 자유롭게 운반됨.
    ③ 행동의 부드러운 진행을 경험
    부분행동사이에 흐르듯 서로 뒤섞여 넘어가는 진행을 인식
    ④ 인지
    의도된 집중없이 행동이 실행되어짐. 어떠한 의도 편향없이 요구되는 인지들이 서서히 사라짐.
    ⑤ 개별적 시간경험의 강함침해
    행동의 시작이래로 어느정도 시간이 지났는지 잊음.
    ⑥ 자기자신, 활동으로 부터의 융합
    자각과 반사의 상실이 올 수 있음. (Rheinberg, 2006)

    몰입경험의 중요조건: 과제의 도전과 개인역량의 평가 사이에 긍정적 행동이 생성되어야 한다.
    최근의 조건확장: 최적의 밸런스를 위해 개인의 능력과 요구사이에서 요구되는 수준과 개인능력의 수준이 보통 수준 이상 존재 해야함. 이 균형을 이룰 수 없는 사람을 채널(Flow- Kanals) 밖에 있다고 말함. 두려움이나 무관심, 지루함을 느낌. 따라서 몰입경험은 감정상태변화에 영향을 미침.

  4. 요약
    뇌는 행동조정을 할때 중앙신경시스템, 자율신경시스템 이른바 변연계, 신경전달시스템에서 지시되어 진다.

    인지와 감정시스템으로 구분되며 인지는 대뇌 전두엽, 감정은 편도체에서 담당한다.
    인지시스템은 기능적으로 특수하게 따로따로 독립적인 시스템으로 분류 되어진다.
    – 명백한 시스템
    내용이 구두로 소통이 가능하고 인지도 가능함.
    – 암시적 시스템
    본질적인 능력 혹은 경험에 기초하여 기능하며 구두로 소통이 안되며 오직 트레이닝,행동을 통해서 소통.
    내용이 자각된 인지로 접근이 안되며 뇌피질, 뇌간 사이에서 발생하는 시스템.

    변연계 영역에서 스포츠 행동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신경전달물질, 호르몬, 인조적으로 생성된 약들은 중앙신경과정과 함께 통합된다. 이는 주관적인 인지에 영향을 미친다.
    새롭게 형성된 행동들은 스포츠 행동의 분석을 위해 진단의 가능성을 확장시킨다. -> 스포츠심리학 연구는 이와 함께 스포츠 행동들의 진단과 묘사를 발전시킨다.
<운동,스포츠와 관련한 중요한 뇌의 기능>
대뇌피질: 통제센터이자 정보처리센터. 전두엽부분에서는 복잡한 감정상태처리.
소뇌: 시각판단, 소리와 결 구분, 수의적 운동 조절, 균형유지
편도체: 정서와 관련된 변연계 내에서의 뉴런센터
변연계: 대뇌 반구사이에 위치.호르몬(엔돌핀, 엔도카나비노이드) 분배 

출처: Lehrbuch Sportpsychologie von Oliver Stoll, Ines Pfeffer, Dorothee Alfermann

최윤성
최윤성

할레 마틴루터 스포츠 응용심리학 석사과정 중

Similar Posts

Kommentar verfassen

%d Bloggern gefällt das: